돈 번거 없어도, 간이과세자여도, 부가가치세 신고는 해야하나?
소득없는 간이과세자 나야나 나야나~사업은 참 어려운 것 같다. 돈 못 번 것도 서러운데 매출이 안나도 스스로 해야할게 너무나도 많다. 매출없이 지내다가 문득 세금에 대해서 걱정되어 찾아보니 2021년 2월 25일까지 부가가치세 신고 및 납부를 해야한다는 사실을 알게됬다. 휴~ 그래도 놓치지는 않아 다행이다. 참 사업자들이 제일 귀찮아하고 생각하기 싫어하는 것이 이 세금!! 아닐까 싶다. 그래서 오늘은 부가가치세에 대해서 간략하게 애기해 볼 것이다.
아, 그리고 이 긴 글을 보기 귀찮은 사람들을 위해 본론부터 애기하자면, 매출이 없어도 세금신고는 해야한다. 또한 어떤 사업자든 (간이과세자포함), 부가가치세와 종합소득세가 어느정도인지 꼭 신고해야한다.
더많은 사업자 세금관련 내용을 알고 싶다면 '자영업의 모든 것'이라는 유투브를 보면 도움이 많이 될 것이다. 정말 쉽게 알려주신다. 난 참고로 아래의 동영상보고 사업에 관한 세금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하는데 도움을 받았다. 세금이 어려우신 분들은 여기들어가서 참고하길 추천드린다.
부가가치세란 무엇인가,
부가가치세는 정의하자면 거래단계별로 재화나 용역에 생성되는 부가가치(마진)에 부과되는 조세로, 간접세의 일종이다. 우리나라는 현재 재화 및 용역의 최종가격에 10%의 부가가치세가 포함된다.라고 네이버 지식백과에 나와있다. 솔직히 뭔말하는 지 모르겠다. 그래서 내가 이해한대로 쉽게 말하자면 부가가치세란 소비를 했을 때 낸 돈의 일부이다. 사업하는 사람들에게는 고객이 낸 비용의 일부라고 생각하는 것이 쉽고, 소비자들에게는 내가 낸 돈의 일부라고 생각하는 것이 쉬울 것 같다. 부가가치세는 영수증을 보면 더욱 이해를 잘 할 수 있다.
자, 내가 김밥집에서 실제로 매운멸추김밥이랑 돈가스김밥을 먹고 받은 영수증이다. 영수증을 보면 합계금액, 과세물품가액, 부가세가 보일 것이다. 그렇다. 이렇게 우리는 소비를 하면서 부가세(부가가치세)를 내고 있다. 그래서 부가가치세를 내는 것은 소비자들이 낸 부가세를 모은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자, 그렇다면 부가가치세는 어떻게 가치가 매겨지는 것일까 궁금하다. 물건마다 다르게 매겨지나?
음식은 864원, 옷은 783원 이런건가? 아니다. 저기 영수증을 보면 과세물품가액이 써져 있을 것이다. 그 과세물품가액의 10퍼센트가 부가가치세가 된다. 영수증을 보면 과세물품가액이 8636원이고 부가세가 864원(8636x0.1)인걸 보면 그 규칙이 정확히 지켜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런 규칙 때문에 부가세의 합으로 대충 매출이 어느정도 되는지 예상 할 수 있다.
그거 알고있나? 간이과세자는 부가가치세를 내지않는다. 나는 처음 그애기를 듣자마자 바로 간이과세자로 사업자등록을 했다. 하지만 간이과세자가 엄청 좋을까? 그것은 아니다. 부가가치세는 전에도 말했듯이 소비를 했을때의 낸 돈의 일부이다. 일반과세자의 경우 소비자가 낸 부가세를 모아서 그대로 국세청에 낸다. 이렇게만 보면 일반과세자가 불리할 수 있다. 하지만, 일반과세자는 자기가 사업을 하기위해 소비한 물품의 부가세를 환급 받을 수 있다. 따라서 사업자가 생각을 해서 회사에 투자해야하는 돈의 액수가 크면 간이과세자를 선택하는 것 보다 일반과세자를 선택하는 것이 더 좋을 수도 있다.
간이 과세자든 일반과세자든 잊지 말아야하는 게 있다. 바로 부가가치세 신고이다. 간이 과세자의 경우 부가가치세를 내지 않아도 된다는 사실때문에 신고를 안해도 될거라고 착각할 수 도있다. 바로 내가 그랬다. 그렇지만 어떤 사업자든 꼭 세금 신고는 필수라는 것을 잊지 말아라. 부가가치세를 신고하기 위해서는 증빙 할 수 있게 내역이 있는 카드를 쓰는 것도 좋고 세금 계산서, 현금영수증을 잊지 말아야한다. 또한 매출과 매입 둘다 없는 경우 부가가치세신고를 할때 무실적신고라고 신고하면 간편하게 신고할 수 있다. 또 매출이 없고 매입이 많은 경우 마이너스이기 때문에 결손처리를 할 수 있는데 절세혜택 받는 것이 있어서 좋으니 꼭해라 나도 결손처리를 해야해서 꼭 신고를 할 예정이다 어차피 해야되지만 야후!! 너무 좋다 절세혜택 받다니 사업실패 너무 좋다 와웅. 여튼 좋은 팁이였기를 바라면서 아디오스